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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09

페미니즘의 역사. 3월 8일 투쟁은 어디에서부터 왔는가? 3월 8일자 Revolution Permanente 기사 번역.

3월 8일자 Revolution Permanente 기사 번역.

페미니즘의 역사
3월 8일 투쟁은 어디에서부터 왔는가?

 3월 8일은 ‘여성의 날’인가, 아니면 ‘여성 노동자’의 날인가? 우리는 1908년 섬유 공장 화재로 사망했던 뉴욕 노동자들을 추모하는가, 아니면 이 화재는 단지 전설일 뿐인가? 독일의 사회주의자 클라라 제트킨이 1910년에 시작한 것인가, 아니면 1977년 UN의 작품인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답하는 것은 (기록으로써의) 역사적 교육에서 객관성을 가지고 있진 않다. 왜냐하면 이 질문들은 여성 해방 투쟁을 사고하는 방식에 대한 토론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는 1908년 3월 8일, 뉴욕 섬유 공장에서 고의적인 화재가 발생하여 129명의 노동자들이 사망했다는 것이다. 화재는 노동자들의 시위를 끝내고 싶어했던 잔인한 사장에 의해, (고의적으로) 발생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실은 신문에 보도되지 않았다. 당시에는 섬유 공장의 우연한 화재에 관한 기사를 읽는 것이 흔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1908년 3월 8일은 일요일이었다. 화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는 것은 여전했고, 1911년 3월 25일 삼각 셔츠 회사(The Triangle Shirtwaist Company)에서 또다시 화재가 발생했다.

 1908년 미국 활동가들은 미국 사회당 전당대회 기간에, 여성 참정권 캠페인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이를 위해, 1909년 2월 마지막 주 일요일을 ‘여성의 날’로 정했다. 이때 극장을 대관했었는데, 이곳은 2월에는 사용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1월 31일로 기념해야했다.

러시아 혁명에서의 독일 사회주의자들과 여성들

 1910년 8월 26~27일, 코펜하겐에서 여성 사회주의자들의 제 2차 국제 회담이 개최되었다. 주요 의제는 여성 참정권과 모성보호였다. 그리고 각국 사회주의자들 사이에 더 정기적인 연결고리를 구축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독일 대의원 클라라 제트킨과 케이트 던커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제안했다. : “프롤레타리아트 정치 조직, 노동조합과의 합의에 따라, 전 세계 여성 사회주의자들은 그들의 국가에서, 여성 참정권 확대를 주 목적으로 하는 특별한 ‘여성의 날’을 조직할 것이다. 사회주의적 관점에서, 여성 문제와 관련하여 이 제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이 기념은 국제적 성격을 가질 것이기에, 많은 공을 들여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이 제안에는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구체적인 날짜는 없다. 그리고 미국의 경우와는 다르게, 이는 ‘복수형’으로 명명되었다. : “Woman”이 아니라, “Women's day”이다. 이 또한, 행사의 국제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독일의 사회주의자들은 국제 여성의 날을 3월 19일에 기념했다. 스웨덴 사람들은 5월 1일과 일치시켰고, 이듬해에는 5월 12일에 기념했다. 그러나 1914년, 독일, 스웨덴, 러시아의 사회주의자들은 3월 8일에 이를 기념하기로 합의했다. 그리고 그들은 이듬해부터 그렇게 하기 시작했다.

 1917년 3월 8일(구(舊) 정교회 달력에 따르면 2월 23일), 러시아 노동자들은 빵과 장미를 위해, 그리고 짜르 체제에 맞서기 위해 시위, 파업, 반란으로 여성의 날을 기념했다. : 이는 1차 세계 대전의 약한 고리 한 가운데에서 발생했고, 노동계급이 볼셰비키당의 지도력으로 8개월 이후, 권력을 장악한 혁명을 일으킨 불꽃이 되었다. “2월 23일은 ‘국제 여성의 날’이었다. 오늘날, 사민주의 진영에서는 모임·연설·리플렛 등 일반적인 수단을 통해,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려고 한다. 그러나 (노동자들의 대투쟁) 이전에는, ‘여성의 날’이 혁명을 여는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어느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하여 레온 트로츠키 ⌜러시아 혁명사⌟ 의 한 장(章)이 시작된다.

스탈린이 만든 ‘어머니의 날’, 그리고 UN 여성의 날

 그러나 이후, 스탈린주의가 권력을 접수하면서, 러시아 혁명 기간 여성들이 쟁취했던 진보적 성과는 상실되어 버렸다. : 임신중절은 금지 당했고, 여성들은 가정주부와 어머니로 치부 당했다. 국제 여성 사무국도 모든 단체들과 함께 해산을 당했다.

 1930년대 중반, 소비에트 연합에서는 ‘국제 여성의 날’이 자본주의 국가의 ‘어머니의 날’과 동등한 것이 되어버렸다. : 어머니들에게 선물과 꽃다발이 제공될 뿐이었다. 1965년 3월 8일, 스탈린주의적 관료주의의 법령에 의해, 3월 8일이 휴무일로 선포되었다. : 국제 여성노동자의 날.

 그 전에는 1945년 3월 8일 2차 세계 대전이 끝날 즈음,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이 여성의 권리 헌장 초안을 제안했다. UN에서 미국이 평화 보장국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새로운 세계질서의 일부가 되었던 여성 노동자와 어머니를 위한 권리 등의 내용이 있었다. 1975년이 되어서야, UN은 가까스로 국제 여성의 날을 선포했다. 그리고 UN은 1977년 12월에, ‘3월 8일’을 국제 여성 인권의 날과 국제 평화의 날로 선포했다. 러시아 혁명의 (대) 사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명칭 뒤에는 무엇이 있는가

 일부 페미니스트 그룹의 경우, 3월 8일은 특정 여성의 권리만을 위해 싸우는 날이다. 자본주의 체제는 착취자에 대한 종속을 보장해주며 이를 확대재생산·정당화하고 있다. 일부 페미니스트 그룹은 이러한 자본주의 체제 (자체)를 문제시하는 것에서 벗어나있다. 그들은 가장 큰 ‘불평등’을 기반으로 작동되는 사회에서, 더 큰 ‘평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스스로를 제한한다. ‘불평등’의 원인은 소수의 손아귀에 재산과 부(富)가 집중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부는 수백만 명의 노동자 착취를 통해 형성된 것이다. 반(反)자본주의를 주장하는 다른 그룹들은 가부장적인 억압에 맞서 투쟁하는 것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단결한 모든 여성들의 유일한 임무라고 생각한다.

 스탈린주의 흐름은 여성 해방이 사회적 해방을 위한 투쟁에 아무런 중요성을 갖지 않는다는 생각을 강요했다. 부르주아지는 노동자 운동을 해치고 있다. 그런데 스탈린주의 흐름은 이러한 상황에서 노동자 운동이 성차별주의의 독에 맞서 투쟁하는 것은, ‘부르주아지에 맞선 프롤레타리아트의 중심적인 투쟁에서 관심을 빗나가게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강요했다. 유감스럽게도 그들은 ‘여성 노동자의 날에 관한 법령’으로 ‘강요’를 통해, 이러한 여성혐오적 쁘띠부르주아지의 맹목성을 은폐하려고 했다.

 이와는 반대로, 혁명적 마르크스주의는 여성 노동자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광범위한 층이, 불평등·권리부족·폭력·가부장적 억압에 대한 종속의 희생자라고 인식한다. 인신 매매 네트워크 피해자의 80%가 스스로의 몸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있지 않다. 남성들보다 30% 더 적은 월급, 세계 문맹자의 75%가 여성이라는 사실은 이러한 불평등의 충분한 증거이다. 혁명적 마르크스주의는 망설임 없이 지적했다. 또한, 자본주의가 분열된 피착취자들의 상황을 유지시키기 위해, 노동자들 사이에 여성혐오와 젠더에 기반을 둔 폭력을 퍼트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여성에 대한 역사적 억압을 재생산하고, 체제를 떠받치고 있는 여성 노동자들에게 주요하게 의존하고 있는데, 우리는 누구와 어떻게 여성 해방을 위해 투쟁할 것인가? 이것은 여성 운동의 주된 논쟁 중 하나이다.

 3월 8일에 우리는 심지어 우리와 같은 생각을 하지 않는 여성 단체와도 함께, 더 나은 삶의 조건, 기본적인 민주적 권리를 위한 여성들의 투쟁을, 가장 위대한 단결로 승화시키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권리가 진정으로 효과적이고 보편적일 수 있도록, 자본주의를 끝장낼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고 있다. 그러나 이 투쟁은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틀 내에서 형식적인 권리의 확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리고 (개별) 기업이나 노동계급의 경제적인 요구에만 국한되지도 않는다.

 우리는 사회주의 혁명의 전망과 함께, 여성들의 조직화·결집·투쟁에 활기를 불어넣으려 한다. 그리고 이러한 착취 체제를 끝장내고 여성의 완전한 해방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피착취자들 중에서도 가장 착취당하고, 피억압자들 중에서도 가장 억압당하는, 일하는 여성들이 스스로의 해방을 위한 투쟁을 이끌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하는 여성들은 노동 계급의 동지들에게 프롤레타리아트의 혁명적 계획 속에서, 성차별주의에 대항하는 투쟁의 중요성을 설득해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넓은 계층의 여성들과 여성 노동자들이 함께 단결하여,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체제를 끝장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 원문 기사 출처 :
https://www.revolutionpermanente.fr/D-ou-vient-la-Journee-du-8-mars